금융 / / 2023. 12. 29. 18:35

나만 모르는 미환급 보험금 확인하기(국민건강보험 미환급 보험금)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환급 보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 모르게 어딘가에 잠자고 있는 돈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사업장 퇴사나 입사 신고를 늦게 하거나 가입자가 재산 변동 신고를 늦게 제때 하지 못하는 경우 환급받아야 할 돈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해야 돈을 환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험금 과오납 환급금이란 무엇일까?

 

보험금 과오납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금 과오납 환급금이란 고객이 지불해야 하는 보험료보다 더 많이 납부한 경우 발생하는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험료를 과오납하는 상황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계산 오류가 나거나, 보험 계약이 변경되었거나, 중복 납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험금이 과오납된 경우에는 환급 신청을 통해서 과오납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환급 신청을 한다면 환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환급금을 돌려받는 것은 고객의 권익 보호에 아주 중요합니다.

 

2. 환급금 소멸 시효에 대한 설명

 

과납된 보험금은 영원히 계속해서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과납된 보험금은 특정 기간 동안만 청구할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 기간을 넘기면 과납 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소멸 시효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험금 납부 내역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험료를 납부한 날로 부터 건강보험은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방법

여러분이 제일 궁금하셨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개인(지역가입자)와 사업장(개인 대표자, 법인)이 서로 다릅니다.

 

1. 사업장(개인 대표자, 법인)의 경우

인터넷 혹은 고객센터(1577-1000)를 통해 환금급을 조회 후 관할지사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여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바로가기)

 

2. 개인(지역가입자)의 경우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 앱(M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 조회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3. 환급금 단계별 조회방법 설명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로그인 시 아이핀 혹은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중 1개가 필요하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바로가기)

 

 

 

2. 환급금 조회/ 신청 클릭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있는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한다.

 

(환급금 조회/신청 바로가기)

 

 

 

 

3. 환급금 내역 조회

 

환급금 내역을 조회한다. 환급금 종류, 성명, 청구가능기간, 금액, 상세 내용이 나오는데 정보를 확인한다

 

4. 환급금 신청

조회된 환급금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이 완료된다.

 

반응형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급 정보  (0) 2023.12.27
웰컴저축은행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과 이자율과 유의사항 TOP3  (0) 2023.07.2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